[DREAMS COME TRUE] 제2의 인생을위하여( ドリームズ・カム・トゥルー )

반응형
오늘은 제 전문(?)분야인 이어폰의 종류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년전만에도 이어폰을 통한 음악감상은 제법 많은투자가 필요한 속칭 그들만의 영역이였습니다.
카셋트 플레이어, CD플레이어, MP3플레이어 까지.. 목돈이 없으면 구할수없고..
선뜻 구매하기도 너무도 부담스러운 기기들이였습니다. 80년대 출생하신 분들은 영어공부(?)를 명분으로 내세워
부모님을 설득시켜 손에 넣는 경우가 대다수(?)였을거라 조심스럽게 생각해 봅니다.

그 카셋트,CD,MP3 플레이어의 생명과도 같은 이어폰 이야기를 오늘 조금 나눠보고자 합니다.

요즘에는 스마트폰에 기본구성이 되어버린 이어폰입니다.
그때와 다른점이 있다면 이어폰의 성능이 많이 좋아진 점을 들 수 있겠습니다.

( 전설의 명기 MDR-E888 )


이제는 단순히 소리를 들려주는 차원을 넘어
고음과, 중저음, 공간감, 보컬표현력, 세션표현력등을 세분화하며 속칭 음감용 이어폰, 모니터링용 이어폰등으로 구분되기도 합니다.

물론 좋은 이어폰의 성능을 제대로 발휘하기 위해서는 잘녹음된 음원과 이어폰과 궁합이 좋은 음악재생기기등이 필요합니다.
음원과 음악재생기를 소개하는 분량도 상당해 그 부분은 추후에 다시 정리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오늘은 이어폰의 종류에대해서만 살짝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날의 이어폰은 큰의미에서 2가지 유형으로 정의 할 수 있습니다.
과거부터 전통을 계승한 방식의 다이나믹드라이버(DD)와 새롭고 정밀하게 음악표현 밸런스아마추어(BA)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물론 2014년도 부터는 DD와 BA를 모두 결합한 하이브리드 방식 제품도 판매 되고있습니다.)

DD방식은 쉽게 생각하시면 스피커를 작게 만들어 사람 귀에 최적화 시킨 방식으로 생각하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장점으로는 풍성한 공간감과 자연스러운 음색을 말할 수있습니다.

BA방식은 정밀하고 빠른음원들을 신속하게 전달해 주는 것이 장점이며,
고가의 제품의 경우 다중BA방식으로 고음,중음,저음등을 세분하여 표현해주는 제품들도 있습니다.
다중 BA방식의 이어폰은 각유닛별 소리분배로 음원 분리도가 뛰어나 모니터링 이어폰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BA 이어폰 구조 )

                                                     
요즘은 DD방식도 많이 발전하여 나무로 울림판을 만드는 제품도 있고 특수소재를 사용하여
DD방식의 단점인 반응속도를 보안한 제품도 판매 되고있습니다.


심지어는 다이나믹 드라이버 두개를 설치하여 기존 DD방식의 약점을 극복한 제품들도 있습니다.
물론 제품의 유닛크기가 커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 더블 다이나믹 드라이버 방식의 JVC  FTX-200 )



반대로 BA방식의 이어폰들도 DD방식의 공간감과 자연스러움 표현하는 제품들이 출시가 됨으로
서로 경쟁하며 발전하는 형식을 띄고 있습니다.

( 4개의 BA를 장착한 이어폰 )


번외로 하이브리드 방식에대해 조금 설명드리자면 

BA의 반응속도와 DD의 공간감을 모두 잡은형태의 제품으로써 초기제품은 유닛이 불편할 정도로

많이 컸었지만 지금은 하이브리드 2세대, 3세대 제품들이 출시되어 유닛크기도 상당히 소형화 되었습니다.

하이브리드 이어폰 보급형은 1BA + DD 형태가 주를 이루며, 고급형일 수록 BA숫자가 늘어납니다. 




오늘은 이어폰의 종류에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끄~읏! 



반응형